최근에 “간편 송금 기능”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금융 플랫폼이 있습니다. 바로 “토스(toss)”입니다. 토스는 자신의 스마트폰에 “토스 앱”만 설치하면 누구에게나 간편하게 이체를 할 수 있어서 최근 금융 플랫폼 앱의 강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저도 제 폰에 “토스”가 설치되어 있어서 은행 계좌와 연동도 편하고 송금 기능도 간편하여 애용하고 있는 편입니다. 그런데 토스 앱에서 송금 기능 외에 괜찮은 기능이 있어서 소개를 해볼까 합니다. 그 기능은 “신용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저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신용 정보”를 별도의 비용을 지출하고 나서 확인을 하였습니다. 신용 정보라는게 사실 평상시에 자주 확인할 필요는 없는 정보이지만 은행에서 대출을 받거나 다른 금융기관에서 업무를 처리할 때 필수로 조회하는 게 “신용 정보”입니다. 아무래도 “신용 정보”가 좋아야 경제 활동에 있어서 지장이 없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신용 정보”는 때때로 확인을 해야 하는 정보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얼마 전까지만 해도 자신의 “신용 정보”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비용을 지불해야 되는 점 때문에 굳이 확인하기에는 다소 번거로웠던게 사실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토스”앱이 출시된 이후로 “신용 정보” 조회는 매우 간편해 졌습니다. 그리고 손쉽게 자신의 “신용 정보”를 조회가 가능합니다. 저도 “토스”를 설치한 이후로 별도로 지불하던 “신용 정보” 조회 비용을 더 이상 지불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럼 “토스” 에서 신용정보를 조회하는 법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Contents
토스 앱 설치하기
먼저 자신의 폰의 마켓에서 “토스”를 검색합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에는 플레이 스토어에서 “토스”를 검색하면 됩니다.
저는 미리 설치가 되어 있어서 “업데이트”라고 메시지가 표시가 되어 있네요. 만약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설치”라는 버튼이 활성화되어 있을 것입니다. “설치” 버튼을 클릭하여 자신의 폰에 설치를 합니다.
이후에 “토스” 에서 가입을 하는 것은 별도로 설명을 드리진 않겠습니다. 워낙 쉬운 관계로 각자 알아서~^^
토스 앱 신용정보 살펴보기
토스 앱 설치후 정상적으로 가입이 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메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저는 토스 가입 후에 제가 주로 사용하는 “국민은행” 계좌를 등록하였습니다. 만약 자신이 사용하는 계좌를 토스에 등록하고 싶다면 위의 화면에서 “계좌”의 금액이 적힌 부분을 클릭합니다.
위의 화면을 보면 하단에 “계좌 연결”이라는 버튼이 보이죠? 여기서 자신의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본인 명의로 된 모든 계좌를 조회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크게 어렵지 않으니 이 정도로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토스 앱에서 “신용정보”는 어떻게 확인하면 될까요? 좀 전의 메인 화면에서 아래로 살짝 내려봅니다.
와우! 아래에는 제가 받은 대출 금액이 고스란히 나와있네요. 그 아래에는 “신용”이라는 항목과 함께 2등급이라고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토스 앱만 설치하면 현재 자신의 신용등급을 간략하게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좀 더 자세한 신용정보를 확인하려면 위의 “신용” 항목에서 2등급이라고 표시된 부분을 터치합니다.
위 화면이 “신용”의 메인 화면입니다. 현재 자신의 신용 등급과 신용 점수가 바로 표시가 됩니다. 저의 신용 등급은 2등급이고 신용 점수는 940점이네요. 나름 준수한 성적인 거 같습니다^^
밑으로 살짝 내려보면 내 신용 평가 정보에 관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자신의 카드 소유 갯수와 대출 건수 및 연체, 연대 보증 등의 내역을 표시해 줍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카드가 총 7장이며 대출이 1건 있네요. 다행히도 연체나 연대보증은 없습니다. 토스에서 이런 정보들도 수시로 확인할 수 있으니 꽤 편리한 거 같습니다.
자 그러면 각 항목별로 좀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내 변동내역”에서 점수 변동을 클릭해 볼게요.
“점수 변동”을 클릭하니 최근 1년간의 신용 점수 변화 내역을 알려줍니다. 저는 작년 9월18일에 23점 상승하여 940점이 되었군요. 대출을 꾸준히 상환했더니 점수가 플러스가 되는 거 같습니다. 여기서 2점만 더 올리면 신용 등급이 1등급이 되는군요 ㅋ
그럼 위의 화면에서 왼쪽 상단의 “전체”를 클릭해 보겠습니다.
전체를 클릭해보면 현재까지 신용 상황에 대하여 표시를 해줍니다. 매월마다 대출을 상환했었는데 그때마다 대출 잔액이 변동된게 이력이 남는군요. 이런 정보도 토스로 확인할 수 있어서 괜찮은 거 같습니다. 다음으로 맨 오른쪽의 “신용정보”를 클릭해 보겠습니다.
요기서는 최근 1년동안 정보 변동에 대하여 건수로 표시를 해주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금융 기관에서 내 신용정보를 몇 번 조회했는지 횟수도 표시를 해주는군요. 저는 최근 1년 동안 금융사에서 정보 조회를 한 게 없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다음으로 다시 메인 화면으로 돌아가서 이번에는 “내 신용정보” 란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먼저 보유 카드 정보를 클릭해 보겠습니다.
“보유 카드 정보” 에서 카드 개수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자신이 보유한 카드의 사용 내역이 고스란히 나타납니다. 참 요즘은 이런 플랫폼이 있으니까 한눈에 확인하는 게 편한 거 같네요. 저는 카드를 7개 보유하고 있어서 좀 더 내려보니 다른 카드도 리스트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요 내역을 보면 저번달에 카드를 얼마나 썼는지 확인이 가능하겠네요. 대략적인 소비 패턴도 확인할 수 있으니 참 유용한 거 같습니다.
다음으로 “대출” 정보를 살펴볼까요?
“대출” 항목을 클릭하니 제 명의로 된 대출 금액이 나타납니다. 저는 신한은행에서 3천4백5십만원이 남아있네요. 역시 대출은 어쩔 수 없이 받아야 하니 대출의 늪을 언제나 빠져나올지 있을지 걱정입니다 ㅋ
이렇게 토스 앱에서도 간편하게 어느 은행에서 얼마나 대출 금액이 남아있는지 간편하게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론 “연체”와 “보증” 내역인데요, 요 부분도 클릭을 하면 자신의 연체 내역과 보증 내역이 고스란히 토스 앱에 표시됩니다. 저는 다행히 연체와 보증이 없네요.
지금까지 “토스” 앱으로 자신의 신용정보를 조회해 볼 수 있는 기능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간단히 토스 앱만 설치하면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신용 정보를 알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하죠? 요즘 같은 시대에는 원활한 경제 활동을 위해 “신용 등급” 관리가 필수적인데 토스 앱이 꽤 유용합니다.
“토스”로 자신의 신용 등급 관리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