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토스”로 외화 환전 간편하게 하는 방법

“토스”로 외화 환전 간편하게 하는 방법

최근 경제가 참 어렵습니다. 2020년 1월부터 “코로나19” 여파로 모든 분야의 산업이 매우 힘든 시기를 거치고 있는 거 같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해외로 여행을 가는 게 자체가 매우 어려워진 상황입니다. 뭐 이것도 시간이 좀 더 지나면 나아지겠거니 라는 생각을 하면서 다들 버티시는 거 같아 안타깝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해외로 여행을 가는 것은 매우 당연하고 자유스러운 행동이었습니다. 그래서 해외를 갈 때는 꼭 필수적인 준비물이 필요하지요. 바로 여행을 할 때 필요한 돈인 “환전”입니다. 

“환전”을 할때는 여러 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여행 가기 전에 미리 국내 은행에서 환전을 하는 방법과 공항에서 환전을 하는 법 등이 있습니다. 때로는 현지 국가에서 한국의 “원화”를 환전해주는 곳이 있으나 한국의 원화는 기축 통화가 아니기 때문에 현지 국가에서 환전을 해주는 국가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국내에서 미리 기축 통화나 현지 통화로 환전을 하는 게 유리합니다. 

그렇다면 국내에서 어떻게 환전을 하는게 좋을까요? 은행에 직접 가서 환전을 하면 될까요? 최근에 국내에서 환전은 매우 스마트하게 해주는 추세입니다. 은행 창구에 가서 환전을 해주는 경우도 있지만 각 은행사마다 전용 앱을 통해서 미리 환전을 신청한 다음에 해당 지점에 가서 전달받는 방법과 우편으로 수령하는 방법 등이 존재합니다. 

혹시 좀더 간편하게 “환전”을 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그 방법을 여기서 소개해 보겠습니다.

토스 앱 설치하여 환전하기

저는 다행히도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기 직전에 계획되어 있던 해외여행을 다 다녀왔습니다. 천만다행이지요. 여행을 가기 전에 이것저것 준비를 하다 보니 막상 중요한 일인 “환전”을 까맣게 잊어버리고 있었는데요, 이때 간편하게 환전을 한 게 “토스” 앱을 이용하는 것이었습니다.

일단 “토스” 앱으로 환전을 하려면 “토스”앱을 앱 마켓에서 검색하여 다운로드 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폰 같은 경우에는 플레이 스토어를 이용하면 됩니다.

설치를 하고 가입을 하고 난 다음에 본인의 명의로 된 계좌를 연결합니다.

토스 메인 화면 – 계좌 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계좌 관련 정보가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계좌 연결”을 클릭하여 자신의 명의로 된 계좌를 연결하면 됩니다. 계좌를 연결해야 환전이 가능하니 꼭 하셔야 됩니다.

저는 이미 제 명의의 국민은행 계좌를 연결하여 위와 같이 국민은행 계좌가 연결되어 있는게 확인됩니다. 이 상태에서 토스의 “홈” – 전체에서 아래와 같이 “환전”을 클릭하면 됩니다.

위의 화면에서 “환전”이 보이시죠? 그걸 클릭합니다.

“토스” 앱으로 환전 신청을 하면 환전한 외화를 “하나은행”에서 수령하면 됩니다. 특히 “토스”에서 환전을 하면 인천공항의 하나은행 지점에서 바로 수령을 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합니다. 

환전 신청을 하려면 “환전하기”를 눌러주세요.

“환전하기”를 클릭하면 어떤 통화로 환전을 할지 선택하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일단 달러를 비롯한 3가지 기축통화가 나타나는데요, 이들 통화 외에 다른 통화를 환전하고 싶으면 “이외의 다른 국가 선택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저는 일단 미국 달러를 선택하였습니다.

미국 달러를 선택하니 토스 프라임 멤버 가입을 권유하는 문구가 나타납니다. 일단은 불필요하니 “괜찮아요”를 선택하면 됩니다.

위 화면부터는 별도로 직접 카메라로 촬영하여 올린것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토스의 보안상 스크린 캡처가 금지되어 있네요^^) 다음으론 실제 환전 금액을 입력합니다. 저는 200 달러를 입력하였습니다. 입력이 완료되었으면 “다음”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토스” 앱으로 환전 신청하면 90% 환율 우대가 되니 참고하세요. 

다음으론 실제 환전한 외화를 수령한 지점을 선택합니다. 토스와 연계된 은행 지점이 하나은행이므로 전국 각지의 “하나은행” 지점을 선택하면 됩니다. 아무래도 출국 당일에 인천공항 하나은행 지점에서 수령하는 게 꽤 편리합니다. 저도 얼마 전 독일 여행 시에 하나은행 인천공항 지점으로 선택하여 수령을 받았습니다.

물론 다른 지점을 선택해도 무방합니다.

선택한 지점의 위치를 확인해 봅니다. 참고로 하나은행 인천공항 지점은 365일 영업하며 오전 6시부터 ~ 오후 9시까지 영업을 하니 이 시간대에 마음껏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위치가 확인이 되었으면 “선택 완료”를 클릭합니다.

다음으론 환전할 외화를 수령할 날짜를 선택합니다. 보통 신청 당일 부터 수령이 가능합니다. 이 글을 작성한 날짜가 2020년 4월 11일이니 4월 11일부터 외화를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날짜를 선택한 다음에 “다음”을 누르면 됩니다.

날짜를 선택하였으면 환전 신청 내역에 관련된 내용을 보여줍니다. 다시 한번 확인 하고 나서 조금 더 아래로 내려보면

안내 문구와 함께 “신청” 버튼이 보입니다. 별다른 이상이 없다면 “신청”을 누르면 됩니다.

자 이제 마지막 순서만 남았네요. 실제 환전할 금액을 자신의 계좌에서 보내면 됩니다. 자신의 계좌에 남은 금액을 확인한 후에 “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환전 신청이 완료되게 됩니다. 환전하기 그리 어렵지 않죠? 

이상으로 “토스”앱으로 외화를 간편하게 환전하는 법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해외 여행이나 외국 출장 시에 환전은 때론 귀찮고 불편한 일중에 하나였는데요, 토스 앱을 사용하면 연결된 자신의 계좌에서 간편하고 쉽게 환전이 가능합니다. 특히 인천공항 내에 하나은행 지점에서 출국 당일날 수령이 가능해서 꽤 유용한 거 같습니다. 

얼른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어서 마음껏 다시 해외여행을 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